건축물에 따라서 관리의 현황을 기록한 문서를 건축물관리대장이라고 부릅니다. 건축물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문서로 부동산에 관련된 소재지와 구주 면적 번호등을 기록한 문서입니다. 오늘은 이 건축물관리대장 무료열람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건축물관리대장은 민원 24를 통하면 아주 쉽게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민원 24로 바로 접속은 불가능하고 정부24로 접속해서 이동해주셔야 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하신 뒤 우측 메뉴에 보시면 민원서비스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곳이 예전의 민원 24인데요. 민원서비스 메뉴를 눌러서 민원24로 이동해주세요.
민원24에 접속하시면 좌측 하단에 자주찾는 민원서비스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아이콘으로 길게 나열되어 있을텐데요. 2번째에 있는 건축물대장 메뉴를 클릭하시면 건축물관리대장 무료열람 및 인터넷발급을 하실 수 있습니다. 동사무소에 직접 가지 않아도 됩니다
건축물대장 아이콘을 누르면 민원신청 페이지가 나옵니다. 신청은 인터넷발급도 가능하며 방문이나 팩스 우편 모바일의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도 드는데요 1건당 500원이며 열람만 할 경우는 300원입니다. 인터넷발급 열람시에는 무료라고 하네요.
처리기간은 즉시처리가 가능하며 신청자격 또한 누구나 가능합니다. 건축물관리대장 무료열람을 하기 위해서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이 건축물대장 등,초본 발급 신청서가 나옵니다. 상단에 발급과 열람 메뉴가 있으니 원하시는걸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발급으로 해보았는데요. 원하는 건축물소재지를 검색 하신 뒤 대장구분과 대장종류를 선택해주세요.
참고로 대장종류 방법입니다. 건축물대장은 일반건축물과 집합건축물로 나뉘게 됩니다 .일반건축물의 경우는 건물의 소유주가 개인일경우 (단독주택) 이며 , 집합건축물은 건물의 소유주가 여럿일 경우 입니다. 예를들어서 아파트나 다세대주택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수령방법도 선택해주시면 되는데요. 수령방법은 2가지 입니다. 방문수령으로 받으실 수 있으며 온라인발급도 가능한데 온라인의 경우는 본인출력과 제3자출력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편하신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하시고 민원신청하기를 하시면 완료입니다.
이상 건축물관리대장 무료열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집에서도 편하게 인터넷만으로도 확인할 수 있으니 차근차근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전면허증 갱신 준비물 확인! 갱신기간은? (0) | 2019.01.11 |
---|---|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필요서류없이 신청 하는 방법 (0) | 2019.01.08 |
개인사업자 부가세신고기간 체크 (0) | 2019.01.07 |
2019년 공무원 봉급 인상률 확인! (0) | 2019.01.03 |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법 확인 (0) | 2019.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