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보면 피치못하게 이사를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오곤 합니다. 더 좋은 집으로 갈 수도 있고 더 안좋은 집으로 갈 수 도 있습니다. 혹은 직장이나 학교의 문제등으로 이사를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이사가는 상황에서 꼭 해야하는 전입신고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직접 동사무소에 가지 않고서도 쉽게 전입신고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입시고 인터넷으로도 충분히 하실 수 있는데요. 필요서류도 없습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시려면 우선 정부24에 접속해주셔야 합니다. 예전에는 민원24 사이트가 따로 있었지만 사이트가 통합되면서 정부24에서 민원서비스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정부24 사이트 접속 후 우측 상단에 민원서비스를 눌러주세요.
민원서비스를 누르면 검색창 바로 아래에 자주찾는 민원서비스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3번째에 있는 전입신고 메뉴를 선택헤주세요. 이곳에서 인터넷으로 이사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전입시고 버튼을 누르면 민원안내와 신청버튼이 나오게 됩니다. 앞서 말한것처럼 인터넷으로도 신청가능하며 방문으로도 가능합니다. 별다른 수수료는 없으며 처리기간은 즉시처리 되는편입니다.
신청자격은 본인 및 대리인이 가능하지만 온라인은 대리인신청이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신청은 2가지 방법이 있지만 더 편리한 전입신고로 좌측에 있는 파란색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조금더 편리하고 이해가 쉬우실겁니다.
더편리한 전입신고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안내사항이 나옵니다. 신청은 이사한 사람이 필요하며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신청을 잘못한 경우 신청내역이 취소될 수 있으며 세대주가 아닌 세대원이 신청하게 될 경우는 세대주 확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 세댖 변경이 있거나 이사온곳에 기존에 살고 있는 세대주가 있을 경우에도 세대주 확인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세대주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정부24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로 확인하거나 새로운 거주지에 있는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안타깝지만 전입신고 인터넷으로도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상황이냐면 신청자가 미성년자일 때 불가능하며 기존 세댁 살고 있는데 그곳에 별도로 2세대로 세대를 구성할 경우도 인터넷 신고가 되지 않습니다. 이런경우는 직접 방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 확인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눌러서 다음으로 넘어가주세요.
다음으로 넘어오면 총 3단계에 걸쳐서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단계는 본인의 정보와 전입하는 사유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핸드폰번호와 이름을 적은 후 신청 사유도 선택하신 뒤 다음단계로 넘어가 주세요. 전입사유는 개인마다 각각 다르겠지요? 학교라던지 직장이라던지 등등..
2단계는 현재 살고 있는곳의 정보와 이사가는 사람에 대한 정보입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셨다면 이사 전에 살던 주소 조회를 시와 구만 선택하신 뒤 주소조회를 하면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소가 자동으로 불러와집니다.
그리고 이사가는 사람도 자동으로 연동되는데요. 가족 구성원중에서 누가 이사를 가는지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부만 간다면 일부분만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전체 다같이 갈 경우는 모두 선택하셔야 겠지요? 그 다음으로 다음단계로 넘어가주세요.
전입신고 인터넷 마지막 3단계입니다. 마지막에는 이사온 곳의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빈집으로 이사인지 혹은 기존에 살던 세대주가 있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체크해주세요.
그 이후에는 우편물 주소 이전서비스와 자녀가 있는 경우 초등학교 배정정보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전입신고 인터넷 작성 생각보다 어렵지 않지요? 인터넷으로 할 경우 필요서류 없이 아주 간편하게 신청하실 수 있답니다.
참고로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는 전에 살던 주소지로 배송되는 우편물을 전입신고하게 되는 주소지로 주소를 변경해서 배송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무료로 3개월 동안 이용하실 수 있으며 그 이후에는 연장을 하시거나 우체국으로 문의를 주시는게 좋겠습니다.
이상 전입신고 인터넷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은 왠만한건 컴퓨터로 다 신청할 수 있으니 집에서 간편하게 신청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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