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차량등록증 재발급신청, 서류는?

진달리 2018. 12. 24. 05:37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자동차관리법에 의거하여 본인의 자동차를 등록하여야 합니다. 그것을 차량등록증이라고 일컫는데요. 차를 등록하게 되면 차량번호를 부여받게 되며 이것은 자동차에 반드시 부착해야 합니다. 우리가 실질적으로 매번 보는 번호판인건데요.




이렇게 차를 등록하는 이유는 보다 차량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함이며 안전도 보장하기 위한 목적이기도 합니다. 차량등록증에는 차에 대한 등록번호와 함께 차종 그리고 소유자의 정보등이 등록되게 됩니다. 




이런 차량등록증 재발급이 필요하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선 자동차민원대국민포털 사이트를 이용해서 보다 쉽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 접속하시면 좌측,우측 구분되어 나타납니다. 차량등록증 재발급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좌측에 있는 자동차민원대국민포털 사이트로 접속해주세요. 이곳에서는 자동차와 관련된 민원처리들을 쉽게 조회 할 수 있는곳입니다. 





사이트 접속하시면 중간쯤에 자동차민원온라인서비스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등록원부발급과 함께 말소사실증명발급 그리고 등록증재발급등의 업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차량등록증 재발급이 목표이니 [등록증재발급]메뉴를 클릭해서 넘어가주세요.





등록증재발급신청을 하기 위해서 나오는 내용은 동의를 해주신 뒤 넘어가야 합니다. 자동차의 소유자여야지만 처리가 가능한 부분이며 본인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는 필수로 준비해두셔야 합니다.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개인명의차량의 경우만 차량등록증 재발급신청이 가능합니다. 법인 차량의 경우는 직접 등록관청을 방문 하셔야 한다고 하네요. 개인의 경우 신청하실때는 신청인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 이후에 공인인증서 확인을 한 뒤 차량등록증 재발급 신청서가 뜨면 해당사항에 맞게 작성하신뒤 차량정보를 확인하고 출력을 하시면 차량등록증을 재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차량등록증 재발급신청 방법! 공인인증서는 꼭 필요하니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